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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List의 중복된 요소 제거. JAVA - Collections

우연히 메일을 확인하다가 발견한 내용인데. 문제가 재미있어 보여서 함 풀어봤습니다.
문제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는 http://java.dzone.com/articles/thursday-code-puzzler-remove#comment-106477
Remove Duplicates from a Linked List
Given an unsorted linked list, and without using a temporary buffer, write a method that will delete any duplicates from the linked list. 

해석하자면 정렬되지 않은  LinkedList내의 중복된 요소를 제거하되, 임시 버퍼 역활을 하는 변수나 객체를 사용하지 않고 제거하라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임시 버퍼 역활을 저는 LinkedList와 같은 구조체 객체로 생각해서 코드를 짜보았습니다.
먼저 version1입니다.


private static void removeDuplicate(LinkedList<String> linkedList){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ListIterator<String> it = linkedList.listIterator();

while(it.hasNext()){

int firstIndex = linkedList.indexOf(it.next());

int lastIndex = linkedList.lastIndexOf(linkedList.get(firstIndex));

if(firstIndex != lastIndex){

it.remove();

}

}

long endTime = System.nanoTime();

System.out.println((endTime - startTime));

}


이 방법으로 하면 중복을 제거 할 수 있겠죠. 위의 방법은 LinkedList뿐만 아니라 indexOf, lastIndexOf 메서드를 가지는 모든 List의 구현체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private static void removeDuplicate(List<String> linkedList) 이렇게 메서드를 선언하고 매개변수로 LinkedList를 주어도 잘 작동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의 내용을 보면 LinkedList라고 적혀있내요. 왜 일까요? 뭔가 LinkedList만의 특징적인 것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List의 구현체들을 보면 AbstractList, AbstractSequentialList, ArrayList, AttributeList, CopyOnWriteArrayList, LinkedList, RoleList, RoleUnresolvedList, Stack, Vector 

이렇게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LinkedList만이 가지는 특징이 있다는 것이죠. 뭘까요? 그건 바로 LinkedList만이 Queue interface를 구현하는 구현체라는 것입니다. 다른 List의 구현체는 Queue interface의 구현체가 아니라는 것이죠. 

다시 말해서 Queue는 FIFO(first in, first out)을 기본적으로 구현하는 구조체이죠. 그리고 LinkedList에는 이런 FIFO를 구현하기 위한 메서드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offerFirst, addLast,pollLast, pop 등의 메서드들이 그것이죠. 이런 메서드들은 List interface 에는 없는 메서드들입니다. 

그럼 이런 메서드들을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만들어 봤습니다.


version2

private static void removeDuplicate2(LinkedList<String> linkedList){

long startTime = System.nanoTime();

int loopCnt = linkedList.size();

for(int i=0;i<loopCnt;i++){

String em = linkedList.pop();

if(linkedList.contains(em)) continue;

linkedList.addLast(em);

}

long endTime = System.nanoTime();

System.out.println((endTime - startTime));

}

version1 과 성능을 비교하면 version2가 당연히 좋습니다. 그 이유는 LinkedList의 특성때문인데,   다른 List의 구현체, ArrayList의 경우를 보면 RandomAccess interface를 구현하는 구현체입니다. 다시말하면  ArrayList의 경우 각 요소의 index값을 가지고 add, remove하는 것이 빠릅니다. 하지만 LinkedList는 다른 구조를 가집니다. RandomAccess를 구현하는 구현체가 아니라 각 요소가 자신의 앞, 뒤 요소와 연결이 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는 구현체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LinkedList 객체 사용시 get(index) 메서드를 사용시 ArrayList에서 get(index)를 사용할때와 비교하면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 내용은 api를 보시거나 실제 ArrayList, LinkedList 소스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의 의도에 가까운 코드가 version2의 코드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혹시 더 나은 성능을 가진, 문제의 의도에 더 가까운 코드가 있다면 서로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 같내요.




덧글

  • 코딩을 잘하고 싶다 2017/06/18 08:59 # 삭제 답글

    잘보고 갑니다^^
  • 달음 2018/11/08 16:07 # 삭제 답글

    덧분에 쉽게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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